아카이브/하루하루 살아가기

마케팅 불변의 법칙

이민재님 2016. 10. 24. 15:43

마케팅 불변의 법칙



http://sm2ee.tistory.com/entry/%EC%BB%A8%EC%84%A4%ED%84%B4%ED%8A%B8%EA%B0%80-%EC%9D%BD%EC%96%B4%EC%95%BC%ED%95%A0-%EC%B1%85%EC%B5%81%EC%B5%81


  컨설팅 관련 공부를 하는데, 시간이 좀 생겨서 책을 읽고 싶어졌다. 매일 케이스 공부만 하는 것보다는, 조금 여유를 갖고 책을 읽으며 마음을 다스리고 싶었다.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하던 중, 컨설팅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해주는 책 리스트가 있었다. 이 중 몇 가지를 도서관에서 빌리고, 가장 재미있을 것 같은 책을 먼저 읽었다. 그 책이 바로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다.

  책의 후반부로 갈수록 중복되는 내용이 많이 나와 조금 지루하긴 했지만, 각각의 법칙과 함께 다양한 사례들로 설명해주니 이해가 잘 됐다. 22가지의 법칙이 나온다.

1.   리더십의 법칙

2.   영역의 법칙

3.   기억의 법칙

4.   인식의 법칙

5.   집중의 법칙

6.   독점의 법칙

7.   사다리의 법칙

8.   이원성의 법칙

9.   반대의 법칙

10. 분할의 법칙

11. 조망의 법칙

12. 라인 확장의 법칙

13. 희생의 법칙

14. 속성의 법칙

15. 정직의 법칙

16. 단일의 법칙

17. 예측 불가의 법칙

18. 성공의 법칙

19. 실패의 법칙

20. 과장의 법칙

21. 가속의 법칙

22. 재원의 법칙

  법칙은 정말 많지만 내가 보기에는 리더십의 법칙, 인식의 법칙, 집중의 법칙, 독점의 법칙, 단일의 법칙은 크게 하나의 이야기를 하고 있고, 조금씩 변형된 사례를 소개하는 느낌이 든다.

가장 중요하게 말하는 것은, 아류가 되지 말라는 말이었다. 기업이 어떠한 분야의 최고가 되는 것은 그 이미지를 독점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클래식이라는 상품을 출시하면서 오리지널리티를 강조하며 성공을 했는데, 비슷한 시기에 뉴코크라는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면서 이미지가 어정쩡해진 것이다. 이럴 때는 과감히 새로운 라인을 포기하고, 오리지널 콜라의 이미지를 더 견고히 하는 것이 옳다고 말한다. 또한 코카콜라의 경쟁사인 펩시의 경우에도, 코카콜라의 오리지널리티는 평생 뺏을 수 없는 이미지이기 때문에, 이것을 빼앗으려고 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반대로 다른 분야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0대들에게 중점적으로 마케팅하여 젊은 브랜드 이미지를 얻는 것이다. , 오리지널이 아님을 인정하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것이 옳은 마케팅이다.

  단기적으로 봤을 때는 코카콜라의 예처럼 라인을 확장하는 것이 도움이 될지 모른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독보적이었던 오리지널 브랜드 이미지를 잃게 되고, 이는 기업의 존폐에도 영향을 미칠만한 큰 일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개인 커리어 관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성과를 내는 것에 혈안이 되어 있고, 또한 모험적인 수를 두어서 커리어에 손상이 가는 것을 기피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이 책에서 제시하는 마케팅 전략을 실천하기는 정말 힘들다고 한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도 똑같을 것이다.

  이 책에서 배운 이러한 법칙들을, 케이스 문제를 풀면서 중간중간 언급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종의 양념과 같은 주변지식으로 활용하면, 인터뷰어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