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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T Media Lab이란?

이민재님 2014. 7. 25. 12:51






[미국]MIT Media Lab



MIT Media Lab은 매사추세츠 공과대학의 MIT School of Architecture and Planning 산하에 있는 연구소이다. MIT Media Lab은 인지와 학습에서 전자음악과 홀로그래피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 이르는 교수진의 세미나인 MIT Architecture machine Group의 연구를 근간으로, 장차 정보 통신 산업의 발달로 컴퓨터, 출판, 방송 등의 분야가 통합될 것을 예상한 MIT 교수 Nicholas Negroponte와 전 MIT 학장 Jerome Weisner의 주도로 1985년 설립되었다.
MIT의 연구 활동은 디지털 비디오와 멀티미디어 영역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MIT는 산학 협동을 통해 전공과 영역 구분 없이 연구할 수 있는 독특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IBM같은 유수 기업을 포함, 170개 정도의 스폰서의 후원을 받고 있다.  

MIT Media Lab 커리큘럼
MIT Media Lab은 Media Arts and Science라는 하나의 전공 아래 여러 개의 주제별 연구 그룹으로 나뉜 형태로 되어 있다. Media Arts and Science는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에 의한 다양한 연구 성과를 아우르는 분야이므로 어떤 정해진 커리큘럼에 대해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MIT Media Lab에서는 각자 새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할 수 있을 만한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수업과 별도로 연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며, 대학원생들은 반드시 하나의 세부 전공을 택하게 되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연구는 반드시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각 분야의 연구들은 총체적으로 Media Art and Science 안으로 수렴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Media Art and Scienece 안에는 약 25개의 연구팀이 있으며 잘 알려진 John Maeda 교수는 Aesthetic and Computation(미학과 컴퓨터운용_역자주) 팀을 맡고 있다.
MIT Media Lab에는 석사 과정과 박사 과정만 존재한다. 2년 과정의 석사 과정에서는 Media Arts and Sciences과 Master of Science in Media Technology 중 전공을 선택할 수 있으며, 졸업하려면 논문을 제출해야 한다. 또한 각 학기마다 그들의 연구 과제 말고도 두 과목씩을 더 수강해야 한다. 
박사 과정은 석사 과정을 이수한 사람만이 지원할 수 있으며 최소 삼학기 이상을 다녀야 한다. 시험(필기, 구두), 논문 작성 및 발표와 같은 활동이 요구되며 박사 과정 지원자 중 MIT Media Lab에서 석사 과정을 밟지 않은 사람은 먼저 석사 과정으로 입학한 후 여기에서의 활동을 지켜 본 후 조건부로 입학이 결정된다. 

대학원 과정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은 예술학도, 공학도, 또는 다른 다양한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학생들로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연구 성과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지원자들은 MIT Media Lab의 커리큘럼을 통해 디지털 미디어의 기술적 내용뿐 아니라 다양한 학제 분야를 넘나드는 심도 깊은 연구를 경험하게 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e.g., JAVA, LISP, C++)과 하드웨어 디자인(e.g., electronics, microfabrication)에 지식은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부분이다.

입학 요건
MIT 대학원 입학사무소(http://web.mit.edu/admission s/www)에서 지원 양식을 얻고, 여기에 자신이 Media Lab내의 자신이 참가하고 싶은 그룹과 교수를 기입한 후 지원서 제출
성적증명서, 지원 사유를 밝힌 에세이, 3통의 추천서
토플 최소 600이상(CBT의 경우 250 이상), GRE 점수는 요구되지 않음
포트폴리오(CD-ROM 또는 DVD나 A4 사이즈로 8페이지짜리 소책자, 또는 URL로 제출
※다가오는 가을학기에 등록하려면 지원 양식을 1월 8일까지 제출해야 하며 이메일을 통한 지원이 가능하다.

학교 위치 및 연락처
Building E15  20 Ames Street Cambridge, 
MA 02139-4307  T. 617-253-5114
www.media.mit.edumas@media.mit.edu 

w.e.b. 현재 미디어랩에서 어떤 과정을 공부하고 있는가?
나의 연구는 디지털 시네마에 관한 것으로 디지털 비디오의 다양한 표현방법의 가능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석사논문은 디지털 비디오의 협동 작업에 관한 프로젝트의 일부로, 나는 두 개의 파트를 맡았다. 첫 번째 파트는 웹을 기반으로 한 비주얼 인터페이스(Individio라고 명명하였다)에 관한 것으로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은 온라인으로 비디오 협동작업을 함께 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자바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이루어진다.

두 번째 파트는 Honeymoon이라는 비디오 제작으로, 뉴욕에 사는 영화 제작자와 나(현재 보스톤 거주)는 Individio와 디지털 비디오를 통해 신혼여행중인 뉴욕의 아시아계 미국인 커플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리는 이를 완성하기 위해 온라인을 이용해 작품을 편집했다. 
박사논문을 위해 디지털 미디어의 유동적인 인터랙션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 현재 많은 디지털 비디오들이 선형적 전개, 사각의 화면 등 기존의 영화와 같은 형태의 한계에 머물러 있는데, 나는 디지털 비디오는 이런 특징을 유지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느낀다. 디지털 비디오 이외에도 나의 관심은 영화 제작, 인터페이스 디자인, 전자 음악, 그래픽 소설 등 다양한 영역에 뻗쳐 있다.
 
w.e.b. 대학원 진학의 동기와 미디어랩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98년에서 99년까지 1년 동안 나는 실리콘밸리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했는데 곧 여기에 지루함을 느끼게 되었다. 나는 기술적인 면과 창조적인 면을 골고루 갖춘 프로젝트를 해 보고 싶었고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 머물러서는 이러한 일을 하기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MIT Media Lab의 프로그램은 나의 갈망을 채워줄 수 있는 환경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지원했다. 
 
w.e.b. 미디어랩 과정의 특징과 수업 분위기는 어떠한가?
MIT 미디어랩에서의 수업은 매우 유동적으로, 그들의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내용이 달라진다. MIT 미디어랩은 다양한 분야의 많은 연구 그룹이 있으며 이 연구 그룹의 지도 교수들은 각자 자신의 전공 분야를 학생들에게 가르친다. 학생들은 논문을 위한 최종 프로젝트에서 자신의 관심과 전공 지도교수의 연구분야가 접목되는 주제를 택하게 되며 이를 통해 색다르고 창조적인 연구가 가능하게 된다. 
나의 경우를 예로 들면 John Maeda 교수에게 가르침을 받았는데 그는 내게 디자인과 디지털 영역에 대한 많은 것을 가르쳤다. 

MIT 미디어랩은 보통의 대학원과는 확실히 다른 곳이다. 예를 들면 이곳은 많은 대기업 스폰서들의 후원을 받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는 정부나 개인의 장학금을 받는 미국 내의 다른 학교들과는 다른 시스템이다. 하지만 이들 대기업들은 학교에서의 연구 내용을 규정하지 않으며, 대신 그들의 분야가 가지고 있는 문제와 아이디어들을 학교와 공유한다. 우리는 그들과 다양한 프로젝트 아이디어에 대해 브레인 스토밍을 함께 한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는 스폰서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은 여기에서의 학생 생활의 소중한 단면이다. 
나의 경우 연구분야가 디지털 비디오에 관한 것이었기 때문에 나는 코닥, 인텔, BBC, Ericom(텔레커뮤니케이션), Time Warner(컨텐츠 퍼블리싱), Avic(비디오 편집) 등의 회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MIT 미디어랩은 보스톤에 위치하고 있어 하버드와 MIT, MFA, Massart 등의 수업을 들을 수 있는 등 많은 이점이 있다.

w.e.b. 그곳에 지원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과 미디어랩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어떠한 사람들인가?
MIT 미디어랩에서의 학생들의 연구 분야는 정말 다양하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하드웨어 엔지니어, 영상제작자, 그래픽 디자이너, 교육가, 건축가, 물리학자, 생물학자, 예술가, 음악가 등 다양한 이력의 학생들이 모여 있다. 이런 다양함이야 말로 MIT 미디어랩의 장점이다. 
많은 학생들이 각기 다른 분야의 통합에 관심이 있어서 여기 온 사람들이다. 분야를 넘나드는 연구는 사실 그렇게 생소한 것은 아니지만 MIT 미디어랩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를 서로 접목시키고 그 안에서 컴퓨터공학과 과학의 영역을 탐험할 수 있는 연구의 자유를 누리고 있다. 

이곳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공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프로페셔널한 프로그래머가 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자바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편이 훨씬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에는 매우 다양한 연구 분야가 있기 때문에 요구되는 자질도 연구 그룹의 연구 내용에 따라 매우 달라진다. 어떤 그룹은 디자인이나 비디오 제작 포트폴리오를 요구할 수도 있고, 다른 그룹은 양자물리학에 대한 지식을 요구할 수도 있는 것이다.

w.e.b. 자신의 수업내용에 대한 스케줄은 보통 어떠한가?
정해진 시간이나 수업이란 것이 없다. 많은 사람들이 연구실에서 시간을 보내며 24시간 언제든지 연구중인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학생들은 서로 긴밀한 협조 하에 연구를 진행하며 다른 그룹의 사람들과도 연구를 주고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터랙티브 시네마를 다루는 나의 연구그룹 학생들은 Tangible Media나 Opera of the Future 연구 그룹의 학생들과 함께 연구를 진행하기도 한다. 
나는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3-4 회 정도의 클래스 미팅을 가지며 이를 통해 다른 그룹 사람들과도 만날 기회를 가지며 또한 나 개인의 연구 시간도 많이 가지고 있다.

w.e.b. 유학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조언 한마디.  
지원하라! 한국 학생이 많아진다는 건 좋은 일이다. MIT라는 학교의 무게에 겁을 집어먹을 수도 있겠지만, 공학적인 배경은 그다지 필요없을 수도 있으므로 너무 두려워하지 말기를 바란다. 한가지 비밀을 말하자면 당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연구그룹의 교수와 지적인 교분을 맺는 것이 중요하다. 교수에게 당신의 웹 포트폴리오나 프로젝트 목록을 보내보기를 바란다. 교수가 당신을 높이 평가했다면 결과는 좋을 것이다.


출처 : http://www.worldweb.co.kr/articles/articles_view.html?idno=9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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